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서울시, 지자체 최초로 '전기설비 내진설계기준' 개발...내진설계 의무화 부합

9월부터 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건설 공공건축물 설계에 반영
설치기준 필요한 건설현장 애로사항 해결...공공건축물 안전향상 기여 기대
설치비 산정 기준 ‘내진설비 설치품셈’도 개발...내년 정부품셈 등재, 전국표준 주도

  • 기자명 전재형
  • 입력 2019.09.02 2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전기설비 내진기준 / 서울시 제공
건축전기설비 내진기준 /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포항 지진 이후 국토교통부가 작년 11월 건축물 내 전기설비 내진 설계를 의무화하도록 개정한 관련법령에 의거, 지자체 최초로 구체적인 설치 기준을 마련했다. 

이 기준은 이달 2일부터 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에서 건설하는 공공건축물 설계에 반영된다. 시는 새롭게 마련한 기준을 통해 구체적인 설치기준이 필요하다는 건설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함과 동시에 서울시가 짓는 공공건축물 안전을 향상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건축전기설비 내진 설치기준’은 전기를 공급하는 설비에 대한 자체 내진 설계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생산한 전기를 공급하는 배선, 배관, 케이블 등이 지진에도 망가지거나 탈락하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한 기준이다. 

서울시는 건축전기설비 내진기준 개발을 위해 대한전기협회‧한국전기공사협회 등 전기관련 협회는 물론 조명학회, 한국기술사회 등 내진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국내외 전기설비 내진설비 규정‧설계절차 ▲내진설비 설치사례 ▲내진설비 설치공량 연구를 위해 4개월에 걸쳐 조사‧현장실사 작업을 했다.

특히 전기설비 내진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내진설계 개념부터 현장설치 사례까지 4장으로 구성했다. ①1장은 건축법, 전기법, 국가건설기준(KDS)에서 규정하는 내진설계 대상시설, 내진설계 개념 ②2장은 내진 대상설비 설치방법, 설계절차 ③3장은 조명설비, 수변전설비 등 전기시설별 내진 설치사례 마지막으로 ④4장은 이해당사자인 전기공사업계가 참여, 합동실사를 통해 개발한 전기 내진설비 설치품셈(노무비 산정기준)을 수록해 초보자도 전기설비 내진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설치비 산정 기준에 해당하는 ‘내진설비 설치품셈’도 정부(산업통상부) 표준품셈 지정기관인 대한전기협회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내년에 정부 표준품셈에 전국 표준으로 등재(’20.1.1.)돼 전국에서 이 산정기준을 사용하게 된다. 

김수정 서울시 계약심사과장은 “이번에 서울시가 마련한 전기설비 내진기준은 내진설계 의무화 규정에 맞춰 대상설비, 설계절차, 설치사례 등 세부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수립한 것”이라며 “발주기관과 건설현장 작업자까지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법령개정, 내진기술 발전사항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연구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