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지사 구하기'...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을 들불처럼 휘감다

■ 경기도 내 25개 지역 시장·군수, 이 지사 방문해 격려·응원
■ 의정부 시장 "일 잘하는 이 지사와 경기도에 기초단체가 전폭적인 힘 실어줘야"
■ 노혜경 시인 "이 지사 펼칠 관료·재벌개혁, 복지국가 확대, 노동·젠더 개혁 등 기대"
■ 도의회 민주당 성명서 "인권, 민주 가치, 공정 경제, 자치·분권, 평화체제 구축 등 이 지사 주도"
■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수일 내 탄원서 제출키로 만장일치 합의
■ 경기도 내 아파트 발코니, "이재명 상고심 무죄 기원" 현수막 갈수록 늘어
■ 야탑역 시초로 '이 지사 상고심 무죄 위한 탄원서' 일반인 서명운동 돌입
■ 함세웅·명진·이종석·김홍걸·박재승·박재동...민주·진보·재야 인사, '이재명지키기 범대위' 구성
■ 시민사회 "전봉준·여운형·김구·조봉암 잃었지만 이재명은 지킨다"
■ 美 민주당 대선 경선 '혜성' 타이완계 앤드류 양 돌풍...기본소득·무상의료, 이 지사와 닮은 꼴

  • 기자명 조용수
  • 입력 2019.09.18 23:46
  • 수정 2019.09.19 16: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경기도 내 시장/군수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와 경기지역 시장·군수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지사직 상실 벌금형이 선고된 수원고법 판결(재판장 임상기 부장판사)에 반발한 경기도민, 지자체장, 도의원, 문인, 방송인 등의 적극적인 행보가 연일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구체적인 행동에 나선 경기도민들은 도처에서 길거리 서명운동 및 탄원서 수집, 현수막 내걸기 등 오프라인 활동뿐만 아니라 청와대 국민청원 등의 온라인 활동을 더욱 강화해, 오는 12월로 예정된 대법원 최종심의 무죄 판결을 이끌어내기 위해 온힘을 모으고 있다. 

경기도내 31개 시군 중 25개 지역의 시장, 군수 등 지자체장들은 지난 16일 지사 공관을 방문해 이재명 지사, 김용 경기도 대변인과 저녁을 함께 하며 이 지사를 위한 격려와 응원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곽상욱 오산시장은 "전국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탄원서 등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하자"고 제안했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경기 협의회장인 안병용 의정부시장도 "일 잘하는 이재명 지사와 경기도에 지자체가 전폭적인 힘을 실어주자"고 제시했다. 

4성장군 출신인 백군기 용인시장은 "사법부에 대해 강력하고도 논리정연한 반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으며, 김종천 과천시장도 2심 판결의 부당성에 대해 사법적 관점에서 조목 조목 지적하며 전문 율사로서의 조언을 보탰다. 

동두천 최용덕 시장은 특히 "이 지사의 경기도정이 북부 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동두천 시민들은 똘똘 뭉쳐 이 지사를 지켜낼 것"이라며 결기 있는 모습을 보였으며, 서철모 화성시장과 안승남 구리시장도 "경기도정에 결코 공백이 있어서는 안되므로 정당한 판결이 내려지도록 힘을 모으자"며 이날 참석자들에게 제안했다. 

노혜경 시인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 출처=노혜경 시인 페이스북
노혜경 시인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 출처=노혜경 시인 페이스북

한편 시인 노혜경 씨는 지난 7일 자신의 SNS를 통해 "비록 대선 경선에선 이 지사를 지지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그가 민주당의 계급적 한계를 확장시키는 중요한 정치인이라고 생각한다"며 "개천에서 용 나던 시철의 막차를 탄 이재명은 다른 정치인에 비해 기층 민중의 마음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있다. 그가 펼칠 관료개혁과 재벌개혁, 복지국가 확대, 노동 및 젠더 개혁을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노혜경 시인은 이틀 뒤 다시 이 지사에 대한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려 "그는 민주당 내 비주류에 속했다는 이유로 지금껏 당내 주류로부터 배척 당해왔다"면서 "학연·지연 없는 경상도 빈민 출신인 그가 성장기부터 가졌을 법한 극심한 여성 혐오와 저속한 언어 습관에서 탈피해 지금의 모습으로 환골탈태 하기까지 치열한 자기극복의 과정이 있었을 테고 이는 앞으로도 더욱 변화·발전하리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고 적시했다. 

또한 노 시인은 "영양 좋은 토양에서 싹터 풍족한 환경에서 자라지 못한 상처와 균열이 곳곳에서 보이지만 경기지사 이재명은 용감한 정치인"이라며 "대법원이 현명한 판결로 그를 일하게 해주면 좋겠다"고 글을 맺었다.

경기도의회 로고
경기도의회 로고

지난 17일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염종현 대표의원)이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을 발표해 "2심 판결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것으로서 대한민국 최대 광역단체인 경기도의 도정에 심각한 공백 우려를 불러 일으켰다"고 비판하면서 "이 지사는 임기 개시 이후 경제민주화, 공정 행정, 도의회와의 원활한 협치 및 민주적 거버넌스 구축 등으로 도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지켜왔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인권과 민주적 가치, 포용적이고 공정한 경제, 자치와 분권의 확대·강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더불어민주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이재명 지사의 정책에 녹아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지난 지방선거 TV토론회에서 근거 없는 흑색선전과 각종 정치공세가 난무한 가운데, 이를 해명한 발언 몇 마디를 빌미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중형을 선고한 것은 압도적 지지를 보내준 유권자의 선택을 심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대법원의 최종 판결만을 남겨둔 지금 우리는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염원하면서, 이 염원의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같은 날 오전 경기도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는 여주시에 모여 제146차 정례회의를 마친 직후, 이재명 지사를 위한 탄원서와 성명서 중 어느 것을 채택할지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다 결국 비공개 토론으로 전환, 예정보다 1시간 더 논의한 오후 1시에 만장일치로 탄원서 제출에 합의했다. 

이재명 지지자인 최 모씨가 자신의 집 발코니에 이 지사의 무죄 판결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 사진= 본인 제공
이재명 지지자인 최 모씨가 자신의 집 발코니에 이 지사의 무죄 판결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 사진= 본인 제공

2심 선고 직후 이 지사의 지지자들 사이에 하나 둘 내걸리기 시작하던 아파트 발코니 현수막도 날이 갈수록 그 문구가 다양해지고 숫자 또한 늘고 있다. 

경기도 각 지역 주민들이 재량껏 문구를 고안한 현수막을 자신의 아파트에 내건 후 그 사진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 올려 더 많은 도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는 것.

성남시 야탑역 광장에서 '이 지사 상고심 무죄를 위한 탄원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이재명 지사 지지자들 / 사진=자원봉사자 본인 제공
성남시 야탑역 광장에서 '이 지사 상고심 무죄를 위한 탄원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이재명 지사 지지자들 / 사진=자원봉사자 제공

한편 이 지사의 지지자들은 18일 오후 성남시 야탑역 광장에 '이 지사 상고심 무죄를 위한 탄원서' 서명을 받을 채비를 갖추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들어가, 윤영찬 전 청와대 소통수석을 비롯한 많은 시민들이 이곳에 들러 탄원서 서명에 동참했다. 

'이재명 지사 상고심 무죄를 위한 탄원서' 서명을 마친 윤영찬 전 청와대 소통수석 / 사진=자원봉사자 제공
'이재명 지사 상고심 무죄를 위한 탄원서' 서명을 마친 윤영찬 전 청와대 소통수석 / 사진=자원봉사자 제공

다음은 탄원서 전문.

<이재명 경기도지사 상고심 무죄를 위한 탄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직권남용 혐의에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이 지사가 토론회에서 이 혐의에 대해 '위법한 일을 하지 않았다'고 발언했다는 이유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유죄를 선고했습니다.

이 모순적인 판결로 이재명 지사는 억울한 '부당한 판결'의 희생양이 될 처지에 놓였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민으로부터 선택 받아 주권을 위임 받은 대리인입니다. 
1,350만 경기도민은 일 잘하는 경기도지사를 원합니다. 
주권자의 선택권이 보장되는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합니다.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 공동추진위원장 함세웅 신부 / 사진=뉴스1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 공동추진위원장 함세웅 신부 / 사진=뉴스1

한편 함세웅 신부, 명진 스님,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박재승 전 변협 회장, 박재동 화백 등 30여명의 민주·진보·재야 지도층 인사들은 18일 가칭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 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범대위 제안문에서 "적법한 지시를 하고도 그 지시 사실을 숨긴 것이 허위사실 공표라고 하더라도 득표격차 124만표에 득표율 격차 24%나 되는 1350만 경기도지사 선거를 무효화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이재명 지사의 2심 판결에 대해 많은 시민들은 분노와 의아함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 스스로 중도 보수 성향이라고 밝힌 한 용인 시민은 "평소 이 지사를 지지하진 않았고 법 전문가도 아니지만 제 상식선에서 봐도 이번 판결은 앞 뒤 인과관계가 전혀 합리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촌평했다. 

또한 인천에 거주하며 매주 광화문 광장의 민주·진보 진영 집회에 참가하고 있는 이 모씨(49)는 "이 지사가 50여년간 걸어온 삶은 기득권 독점자본, 수구매판 재벌, 반민중적 메이저 언론, 중산·서민층 위에 군림하는 관료들과 민중에 대한 착취, 억압과 멸시가 내면화된 부르조와 지배계층의 삶의 궤적과 정확히 대척점에 서 있다. 결국 이 지사를 지켜줄 수 있는 것은 돈 없고 '빽'(배경) 없는 다수 민중의 깨어 있는 의식의 총합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중이 봉건주의 유교사상에 억눌려 있던 야만의 시대엔 전봉준, 여운형, 김구, 조봉암 등 의인들이 비참한 최후를 맞았어도 어쩔 도리가 없었다"고 언급한 후 "이 나라가 시민 주권자들이 주도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으로 향할 시점이 우리 앞에 왔는지 아닌지는 이 지사의 운명을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앤드류 양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지자들에 의해 들어 올려진 모습 / 출처=앤드류 양 트위터
앤드류 양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지자들에 의해 들어 올려진 모습 / 출처=앤드류 양 트위터

한편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18세 이상 모든 미국인에게 월 1천 달러의 기본소득(Universal Basic Income) 지급'이라는 혁명적 공약으로 미증유의 파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뉴욕 태생의 타이완계 미국인 2세인 앤드류 양(44) 후보는 지난 13일(한국 시간) 당내 3차 토론회인 텍사스주 휴스턴 토론회 후 실시한 한 여론 조사에서 7%의 지지율로 일약 당내 5위로 뛰어 오르며 미국 정계의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고 있어, 기본소득과 무상의료라는 앤드류 양 후보 공약과 이재명 지사 정책 사이의 공통분모가 새삼 주목 받고 있다. 

앤드류 양 후보의 공약과 미국 사회의 문제점을 재치있게 풍자한 그림 / 출처=앤드류 양 트위터
앤드류 양 후보의 공약과 미국 사회의 문제점을 재치있게 풍자한 그림 / 출처=앤드류 양 트위터

양 후보는 그뿐만 아니라 기성 정치인들이 천문학적인 정치헌금을 광고방송에 소모하거나 고비용 구조의 선거캠프 유지에 탕진하는 현상을 날카롭게 비판하면서 자신은 그 대신 기본소득 재원으로 쓰겠다고 공언해, 소수 특권층의 훼방을 무릅쓰고 토지공개념 도입, 아파트 후분양제 실시, 지역화폐 확대 등 다수 중산·서민층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펴고자 고군분투해온 이 지사의 정치철학과도 같은 결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미국 최초의 아시아계 대선 후보인 이 젊은 정치 신인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