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경기도 범(凡)장애인단체 연합 "장애인에 '평범함의 자유' 챙겨준 이재명 무죄" 호소

■ 경기도 장애인단체 공동기자회견 열어 "인권 최후 보루인 대법원에 간곡히 요청"
■ "특정 정치인 지지선언 아닌 경기도 내 '장애인 인권수호' 직결된 엄중 사안"
■ "‘도백 이재명' 통해 차별 받지 않는 삶과 공정한 세상 절실히 원해"

  • 기자명 조봉수
  • 입력 2019.10.25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지사 무죄판결을 위한 범장애계 지지모임'은 25일 오전 11시 수원시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 연말로 예정된 이재명 지사 대법원 최종 선고에서 지사직 상실형을 받지 않게 해달라고 사법부를 향해 절박하게 호소했다. / 사진='범장애계 지지모임' 제공
‘이재명 지사 무죄판결을 위한 범장애계 지지모임'은 25일 오전 11시 수원시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 연말로 예정된 이재명 지사 대법원 최종 선고에서 지사직 상실형을 받지 않게 해달라고 사법부를 향해 절박하게 호소했다. / 사진='범장애계 지지모임' 제공

(경기=조봉수 기자) 장애인들에게 평범함의 자유를 가져다준 인권변호사 출신 이재명 경기지사를 결코 잃을 수 없다는 절박함이, 자신들의 불편한 신체로 말미암아 먼 거리 이동이 힘든 경기도 내 수십 명의 장애인단체 회원들로 하여금 경기도의회 앞에 모이게 만들었다. 

'경기도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총연합회', '한국장애인연맹 경기지부' 등으로 구성된 ‘이재명 지사 무죄판결을 위한 범장애계 지지모임'(대표 한동식, 이하 ‘지지모임’)은 25일 오전 11시 수원시 경기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 연말로 예정된 이재명 지사 대법원 최종 선고에서 지사직 상실형을 받지 않게 해달라고 사법부를 향해 절박하게 호소했다. 

이들은 미리 준비한 기자회견문에서 "(이 지사 취임 전인) 작년 6월까진 그저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 지나지 않았다"며 "사회의 배려에 항상 감사를 표해야 했고 희망을 품고 살아가야 하는 역할만을 일방적으로 강요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수자의 권리 존중·수호를 위한 실천에 헌신적인 인권변호사 출신 이재명 지사의 취임 이후 다양한 인권존중 정책으로 인해 우리 장애인들도 비로소 경기도의 주인임을 몸소 자각하는 자긍심이 생겼다. 장애인에게도 '평범함의 자유'를 챙겨준 이재명의 무죄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같은 믿음으로 이재명 지방정부를 강력 지지해오고 있어, 이 지사의 신념이 유지되는 한 우리의 지지의사도 한결 같을 것"이라 못박으며 "국민 인권의 최후 보루인 대법원에 이 지사의 무죄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동식 지지모임 대표는 "이 회견은 특정 정치인을 위한 지지선언이 결코 아닌, 경기도민인 장애인의 인권수호와 직결된 엄중한 사안이기에 진심으로 이 지사의 지사직 유지를 갈망한다"면서 "'도백 이재명'을 통해 차별 받지 않는 삶과 공정한 세상이 오기를 원한다"고 말을 맺었다. 

지난 달 6일 이재명 지사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수원고법 형사2부(재판장 임상기 부장판사)는 직권남용 관련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이 지사에게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선출직 공직자에게 벌금 100만원 이상이 확정되면 공직 박탈과 함께 향후 5년간 피선거권이 제한 받는 법규에 따라 이 지사 정치 생명의 최대 위기에 처하자 국내외 각계 인사들이 나서 이 지사 무죄를 위한 대법원 탄원에 줄을 잇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