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박원순 시장, 광화문 5개 동 방문...'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주민 의견 청취

■ 내달 1일·3일 삼청‧사직‧청운효자‧부암‧평창동 등 광화문광장 인근 5개 동 누벼
■ 내달 3일엔 현장서 나온 쟁점 및 다른 주민 의견 모아 무제한 ‘합동 현장토론’도
■ 이달 18일 1차 이어 2차 토론회 내달 7일 열려...'보행 중심 도심부 교통정책' 논의

  • 기자명 전재형
  • 입력 2019.10.31 1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광장시민위원회-시민단체-외부전문가가 한 자리에서 쟁점을 토론하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2차 토론회’가 내달 7일 오후3시에 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 서울시 제공
광화문광장시민위원회-시민단체-외부전문가가 한 자리에서 쟁점을 토론하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2차 토론회’가 내달 7일 오후3시에 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 서울시 제공

(서울=전재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내달 1일과 3일 양일 간 ▲삼청동(1일) ▲사직동(1일) ▲청운효자동(3일) ▲부암동(3일) ▲평창동(3일) 등을 차례로 방문, 현장과 골목을 누비며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가감 없이 들으며 가벼운 즉석 토론도 벌인다.

5개 동 주민 방문 후인 3일 오후엔 종로구청 강당 한우리홀에서 양일간 현장에서 나온 쟁점과 현장에서 만나지 못한 주민들의 의견들을 취합해 합동 현장토론회도 갖는다. 

박 시장이 주재하고 광화문 인근 주민 누구나 참여해 시간제한 없는 끝장토론으로 진행하고 이를 이후 광화문광장 홈페이지(https://gwanghwamun.seoul.go.kr)를 통해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박 시장의 현장 소통을 통해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지역 주민들과의 격의 없는 민의의 청취에 그 의의를 두고 있다. 

한편, 이와 별도로 광화문광장시민위원회-시민단체-외부전문가가 한 자리에서 쟁점을 토론하는 ‘2차 토론회’는 내달 7일 오후3시에 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한 1차 토론회에 이은 것이다. 

1차 토론회는 지난 18일 반대입장 시민단체와 전문가, 일반시민 등 약 350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돼 광화문 일대를 도시의 비전과 미래가치를 담는 국가중심공간으로 조성하자는 의견과 함께 새로운 광장 조성의 최우선 가치에 대한 열띤 토론 및 광장의 변화 관련한 아이디어 등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2차 토론회 주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왜 필요한가?'이며, 부제는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도심부 교통정책’으로 책정돼 1차 토론회 결과와 보행 중심의 도심부 교통정책에 대해 공유와 토론을 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약 2시간 동안 자유토론으로 진행되며,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토론회에 참여해 질의할 수 있다. 1차 토론회에 이어 2차 토론회에도 박원순 시장이 참석해 끝까지 함께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역현장으로 찾아가 실제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현재 문제점, 주민이 원하는 광화문광장의 모습을 경청하고 그 목소리를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담겠다”며 “이와 별개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도 지난 1차에 이어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