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한국당 권영진 대구시장 포함 광역단체장 14명, 이재명 탄원서 공동제출

■ 이철우(한), 원희룡(무) 제외...박원순, 김경수, 오거돈 등 민주당 전원 동참
■ '이재명지키기 범대위', 20일 13만여 명 탄원 서명지 대법원 민원실 접수
■ "주권자 부름 받아 막중한 사명 띤 광역단체장인 이 지사가 짊어진 도정 무거워"

  • 기자명 조용수
  • 입력 2019.11.19 14: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광역단체장 14명이 대법원에 제출한 탄원서
전국 광역단체장 14명이 대법원에 제출한 탄원서

(서울=조용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민주당 광역단체장 전원 및 자유한국당 소속인 권영진 대구시장까지 포함한 전국 광역단체장 14명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고 내달초 대법원의 최종심판을 기다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19일 대법원에 제출했다.

탄원서를 공동 제출한 광역단체장은 박 시장과 권 시장을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최문순 강원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등이며 권 시장을 제외하곤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이는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중 이철우 경북지사(한국당)와 원희룡 제주지사(무소속)와 당사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뺀 전원에 해당한다. 

이들 14명의 광역단체장은 공동으로 마련한 탄원서 원문에 각자 서명을 한 후 대법원에 우편으로 개별 접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서명이 담긴 이재명 경기지사를 위한 탄원서

탄원서에서 이들은 "주권자의 부름을 받아 막중한 사명을 띤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이재명 지사가 짊어진 도정의 무게를 잘 알고 있다"면서 "도정공백으로 1350만 경기도민이 혼란을 겪는 일이 없기를 바라기에 이 지사를 선처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을 모아 탄원서를 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8년 경기지사 선거에서 56.4%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됐으며 24시간 논스톱 닥터 헬기 도입, 계곡 불법시설 전면 정비, 건설공사 원가 공개, 공공개발 이익환수 등 그가 아니면 해낼 수 없는 경기도민을 위한 열정적인 도정으로 주민들의 삶을 바꿔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 지사가 지사직을 상실한다면 지방자치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 발전의 소중한 동력 하나를 잃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도정의 단절 없이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기 탄원하며 최대한의 선처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탄원서를 맺었다. 

한편 이 지사 2심 선고 이후 2개월 여 동안 전국 각지와 대규모 집회현장 등에서 일반 시민들의 탄원서명을 받은 '이재명지키기 범대위'는 20일 오후 3시 대법원 민원실에 그동안 접수한 13만여 명의 탄원 서명지를 일괄 접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범대위 측은 다른 시민단체나 지지모임 등에서 자발적으로 각지에서 모은 서명지를 함께 접수시킬 수 있도록 이날 2시반까지 범대위측으로 전달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