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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서 긴급재난·기후정보 바로 알려면 택시표시등 보면 된다

■ 서울시, 택시표시등으로 긴급재난·기후정보 실시간 제공
■ 택시표시등 3배로 키워 빈차·예약여부 시인성 개선, 예약표시 임의조작 방지
■ 센서·LCD패널 200대 시범설치...미세먼지 등 기후정보 수집, 실시간 제공
■ 긴급재난·시정홍보·소상공인 광고 50%이상으로 공공성 강화
■ 광고수입은 택시 노·사 50% 배분, 종사자 처우개선 활용

  • 기자명 조봉수
  • 입력 2020.01.22 09:32
  • 수정 2020.01.22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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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시민들이 긴급재난경보나 기후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택시표시등을 개선한다. / 제공=서울시

(서울=조봉수 기자) 미세먼지, 기후이변 등의 폐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에서 시민들이 긴급재난경보나 기후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택시표시등에 실시간으로 알리는 아이디어 정책을 시행한다.

서울시가 택시표시등을 개선하여 시민들의 빈차 시인성도 높이고, 각종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해 미세먼지 등 공익정보도 제공하면서, 광고수익금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택시표시등(갓등)과 빈차표시등(예약등)을 통합하여 크기를 키우고, 시인성 높은 색상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빈차, 예약차량의 구분을 더 쉽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택시표시등은 이에 따라 정면의 길이를 약간 줄인 대신 측면 길이를 대폭 늘이고 현행 백열등·형광등에서 LED로 개선한다. 

이와 함께, 택시기사들이 장거리 승객을 골라태우기 위해 빈차표시등을 ‘예약’으로 임의조작하는 행위를 방지하고자, 서울형 앱미터기 등과 연계하여 택시표시등 임의조작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계획이다.

택시표시등 옆면에는 각종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하여 미세먼지·CO² 등 기후정보를 수집·제공하고, 긴급재난정보제공·시정홍보·소상공인 등 공익광고 표출도 50%까지 의무화해 공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광고수입은 노·사가 50%씩 배분하여 종사자 처우개선에 직접 활용되게 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는 상반기에 200대 정도 시범운영을 거쳐, 모니터링 후 확대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택시표시등을 활용한 광고는 대전시가 ’17.6월부터 택시 200대를 활용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인천시가 ’19.1월부터 183대에 택시를 활용하여 운영 중에 있다.

서울시는 빛 공해 및 도로상의 다른 차량의 시야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지영상만 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며, 휘도(눈 부심 정도)는 빛공해방지법의 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예상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1월 중 행안부에 시범사업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며, 행안부·국토부 시범사업고시가 이뤄지면, 서울시 디자인심의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안전도 검사(충격, 진동 흡수여부, 돌출성 여부 검사)를 거쳐 금년 상반기에 시범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김기봉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야간에 시민들이 쉽게 빈차 또는 예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택시표시등 개선사업을 200대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이와는 별도로 미세먼지 등 기후정보 수집 및 실시간 제공, 긴급재난정보알림·시정홍보 등 공공기여, 수입금의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활용 등 다양한 사회적 기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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