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코로나19 방역대책 실시

■ 조기진단·치료확대 위한 시설·장비 강화
■ 대구시에 15개 선별진료소 운영...보건소별 전용 상담전화 콜센터, 선별진료소 음압텐트 및 이동형 엑스레이기 설치

  • 기자명 이연숙
  • 입력 2020.02.21 17:25
  • 수정 2020.02.22 00: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서울=이연숙 기자) 정부가 대구·경북 지역에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방역대책을 실시한다.

우선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와 격리 해제 전까지 전수 확진검사를 시행할 계획으로, 민간 의료기관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대구지역에 첫 확진환자 발생 이후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고, 평균 5일 잠복기를 고려할 때 향후 확진자가 계속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구·경북에 대한 특별방역대책 등을 21일 밝혔다.

대구시는 시내 8개 구·군 보건소와 7개 의료기관등 15개 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며, 보건소별 전용 상담전화 콜센터와 선별진료소 음압텐트 및 이동형 엑스레이기를 설치·운영 및 중국인 유학생 의심환자 발생 시 비상대응체계 등을 마련했다.

또한, 역사, 터미널, 지하철에 열화상카메라를 비치했으며 확진자 이동동선 역학조사에 따른 환경방역소독도 철저히 실시 중이다.

이외에도 대규모 환자 발생시 도립의료원(포항, 김천, 안동)에 병실 추가확보 및 격리입원을 추진하고 역학조사관도 확충 중이다.

특히 경북지역의 자가격리 대상과 관련해 1:1 자가격리자 전담인력을 확보해 모니터링 및 생필품 등 제공 등 관리 중이며, 자가격리자 이탈 시 경찰 협조를 받아 위치 추적할 계획이다.

정부는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의 전파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격리 및 검사를 실시하고,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전원에 대한 최근 해외여행력 및 의료기관 방문력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하고 신도 전수에 대해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위험도 평가를 통해 유증상자, 접촉자 등에 진단검사를 우선 실시하되 격리 해제 전까지 전수 확진 검사도 할 계획이다.

전담병원 운영에 필요한 의료인력을 확보하고, 의료용 마스크, 전신 보호구, 이동형 음압기 등 의료장비 수요를 파악해 국가 비축장비 우선 배정, 추가 장비 구입 지원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구와 경북지역 사업장의 코로나19 유입·확산 방지를 위해 25일에 취약 사업장을 중심으로 방역물품(마스크) 12만 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확진자 방문 및 생산 차질 등으로 휴업한 사업장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생산량 폭증 업체 등에 특별연장근로인가를 신속 검토·조치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21일 "대구·경북 지역 확진자 급증으로 대구·경북 지역 보건용 마스크 수요 확대에 대비한 마스크 지원방안도 적용된다"며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