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코로나 19·기후변화 대응...서울시-한국IBM 온라인 해커톤 열린다

■ 서울시-한국IBM 참가자 모집...내달 13일까지
■ 인공지능 등 신기술 활용해 실용적‧혁신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 기자명 이연숙
  • 입력 2020.04.22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사. 서울시 제공
서울시청사

(서울=이연숙 기자) 서울시가 한국IBM과 손잡고 ICT 기술 기반으로 세계가 직면한 사회문제 해결방안이나 서비스 개발을 위한 ‘2020 콜 포 코드(Call for Code) 한국 해커톤’을 오는 6월12일부터 13일까지 무박 2일 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주제는 ‘코로나19 대응’과 ‘기후변화 대응’ 등이다. 콜 포 코드는 공개자료와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해 기후변화 등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애플리케이션(APP)을 개발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 경진대회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이 팀을 꾸려 한정된 시간 내에 시제품 단계의 결과물을 완성하는 대회다.

콜 포 코드 행사가 국내에서 민관 협력으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와 기후변화 같은 글로벌 사회문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해온 데 이어, 도시정부와 민간기업이 가진 장점을 협력해 시민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과 ICT 기반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혁신센터, 서울이노베이션팹랩이 함께 참여해 지원한다. 해커톤 참가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술, 지식을 전수하고, 사회문제별로 관련 전문가, 소셜벤처 대표 등 전문가를 연결해준다. 대회를 통해 개발되는 서비스 적용 및 상용화에도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한국IBM은 대회에 참여하는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IBM 클라우드, IBM 왓슨, IBM 블록체인, IBM 더 웨더 컴퍼니의 날씨 데이터 등 각종 기술과 공개자료를 제공한다. 기술 자문을 위해 전문가 그룹도 연결할 예정이다. 

손레지나 한국IBM 커뮤니케이션 및 사회공헌 총괄 상무는 “테크놀러지가 세상을 이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엔진인 시대에 개발자들은 세상을 바꾸는 혁신가이자 문제 해결자”라고 설명했다.

참가자 접수는 오는 23일부터 5월13일 ‘2020 콜 포 코드 한국 해커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만 18세 이상의 개인 또는 5인 이하의 팀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다.

선발된 팀은 5월 말까지 온라인 해커톤 진행을 위한 교육을 받은 후 6월12일~13일 무박2일 간 전문가 멘토와 함께 온라인 해커톤을 진행하게 된다. 

우승 2팀에게는 서울시와 한국IBM의 표창이 수여되고 글로벌 개발자 대회인 ‘콜 포 코드 글로벌 챌린지 2020’ 도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9월 열리는 서울시 ‘미래혁신주간’ 등에서 발표기회도 주어진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최근에 발생하는 감염병이나 재난은 커뮤니티 기반의 사회혁신을 넘어 기술 기반 사회혁신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며 “다양한 사회문제에 첨단 기술을 적용했을 때 규모 있고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