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홍 부총리 “자동차부품산업 5000억 규모 상생특별보증 신설”

■ 비상경제 중대본...코로나19 피해업종 추가지원방안 등 논의
■ 대한민국 동행세일 6월 26일부터 2주간 개최

  • 기자명 이연숙
  • 입력 2020.05.28 15:00
  • 수정 2020.05.28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서울=이연숙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급감 및 각국 봉쇄 장기화 등으로 자동차 등 주력업종의 타격이 심화되고 있다”며 “완성차 업계,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5000억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우수한 기술력이 있거나 완성차와의 납품계약 실적 등이 있지만 신용도가 낮거나 대출·보증한도 소진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중소·중견 부품업체에 유동성을 지원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수요 뒷받침을 위해 공공부문의 업무용 차량 구매를 3분기까지 90% 이상(9500여대) 앞당기고 시장수요가 많은 전기 화물차 지원규모도 5500대에서 1만1000대로 2배 수준 확대키로 했다.

정부는 또 중형조선과 섬유의류, 전시·스포츠업에 대해서도 산업별 여건과 현장애로 등을 점검해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수주감소로 어려운 중형조선산업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필수소요를 중심으로 약 30척 규모 선에서 노후 관공선의 친환경선박 조기교체, 해경함정 등의 연내 조기 발주 등을 추진하겠다”며 “코로나19로 선박 인도가 지연되는 경우 실제 선박 인도시까지 제작금융의 만기를 연장조치 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수요급감으로 업황이 크게 악화된 섬유 의류 산업에 대해서는 “공공부문의 경찰복, 소방복 등 의류 구매예산을 상반기 90%선에서 최대한 조기집행해 수요를 적극 보완하고, 중진공 융자·기보 보증 만기연장, 창업·벤처 특례보증 등을 통해 유동성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전시회가 취소된 전시업계에는 연기된 전시회 부스 참가비를 업체당 60만원씩 지원하고, 전시포털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동행세일행사시 지역 전시시설 활용 개최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포츠업계에 대해서도 200억원 규모의 융자 확대, 실내 체육시설 이용료를 40만명에게 3만원씩 지원하며 국제 경기대회 방역비 지원과 함께 비대면 스포츠 코칭시장 창출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홍 부총리는 “현장을 가보면 많은 분들이 이 어려운 시기에 유동성 문제를 가장 많이 제기한다”며 “아직 일부 현장에서 차환, 연장, 대출 등 유동성 지원을 받는데 좌절과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만큼 적어도 비올 때 우산을 걷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금융권의 세심한 배려가 있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상반기 소비진작을 위한 ‘대한민국 동행세일' 추진 계획도 밝혔다. 그는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2주간에 걸쳐 열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상반기 처음 개최하는 대대적 특별할인행사”라며 “그동안 코로나사태로 이동제한, 매출감소, 판로애로 등 피해의 직격탄을 맞은 대·중·소 유통업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 소비진작을 위한 소비 활성화의 장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한식당 할인행사인 코리아고메 행사 등을 통한 외식과 소비의 연결, 7월19일까지 특별여행주간, 각종 관광프로그램을 통한 관광과 소비의 연결 등도 함께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어려운 수출 상황을 타개할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만큼 하경정 대책의 일환으로 수출력 회복을 위한 비대면 마켓팅 지원, K방역 수출 등을 포함하는 ‘수출활력 제고방안’을 조만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급감한 해외수출수요를 보완하기 위한 해외수주 확대방안과 해외진출기업 국내복귀를 획기적으로 도울 기업유턴 활성화 방안을 7월까지 마련해 하반기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