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9월부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재탄생...이재명 공약 실현

■ "국토부·서울시·인천시 20개 시군구에 감사...1호 공약 실천에 협력해줘"
■ "수도권 상생·협력, 지방정부간 존중·균형, 진정한 자치분권 상징하리라 확신"
■ "인구 1/4 사는 경기도, 명실상부 한국 최대 지방정부...도로 90% 이상 경기도 지나가"

  • 기자명 전재형
  • 입력 2020.06.03 17:02
  • 수정 2020.06.03 1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경기=전재형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의 1호 공약 숙원사업인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의 명칭 변경이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됐다.  

이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 변경은 경기퍼스트를 추구하는 저의 제 1호 공약이었다"며 "자칫 경기도민의 자부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이 명칭, 드디어 바꾸게 됐다. 이제부터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아닌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경기도민들께서 먼저 불러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먼저 "언어가 사고를 규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되는 말속에는 함의와 상징이 있다. 사물의 명칭은 더 그러하고, 그래서 정명이 중요하다"고 전제하면서 "국가 인구 4분의 1이 살고 있는 경기도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대 지방정부다. (고속도로) 길의 90% 이상이 경기도를 지나고 있음에도 ‘서울외곽’이라 이름 붙은 도로가 경기도의 위상을 격하시켜왔다. 은연중에 ‘경기도는 서울시의 변두리, 변방이다’라는 인식을 심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3일자 페이스북 캡쳐
이재명 경기지사의 3일자 페이스북 캡쳐

그러면서 "단 몇 글자의 명칭변경에 불과한 이 변화가 수도권의 상생과 협력을, 지방정부간 존중과 균형을, 진정한 자치분권을 상징하게 되리라 확신한다"며 끝으로 "박원순 시장님, 김현미 (국토부)장관님의 통 큰 결단 없이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합리적인 판단으로 명칭 변경을 이끌어주신 국토부, 서울시, 인천시, 20개 시군구에 감사 인사 드린다"면서 글을 맺었다.

1988년 1월 '판교-구리 고속도로'로 시작된 고속도로가 1991년 7월 퇴계원까지의 종점 연장과 함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라고 명명된지 29년만인 올 9월 총 연장 128km에 달하는 이 도로의 명칭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변경하게 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