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3 13:19 (목)
공정위, 코로나19 위기에 대형 유통업체 판촉행사 분담금 면제
상태바
공정위, 코로나19 위기에 대형 유통업체 판촉행사 분담금 면제
  • 이연숙
  • 승인 2020.06.0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할인행사 촉진 가이드라인 마련…유통업계, 판매수수료 인하 등 상생협약
■ 유통업계, 적극적인 세일 행사로 중소 납품업자 제고 소진 지원
공정거래위원회가 22개 대형유통업체 및 납품업체 대표들과 만나 판매촉진행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공정거래위원회가 22개 대형유통업체 및 납품업체 대표들과 만나 판매촉진행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서울=이연숙 기자) 코로나19로 침체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는 26일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앞두고 유통업계·납품업계와 손을 잡았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기업 13개사 및 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 협회장, 납품기업 9개사 및 패션산업협회·패션디자이너연합회 회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중소 납품업체 재고소진을 위한 할인행사 촉진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유통업계의 매출이 1분기 기준 전년 대비 50%이상 감소한데다 중소 납품업체의 재고소진이 필요한 상황을 감안한 조치다. 

기존에는 대규모유통업자가 납품업자에게 판촉비 부담을 전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대규모유통업자에 판촉비용 50% 분담 의무를 부과하고 그 예외는 제한적으로만 인정해 왔다.

이에 대규모유통업자는 납품업자가 판촉행사를 원하더라도 법 위반 우려로 판매촉진행사를 소극적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번 가이드라인의 핵심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대규모유통업자가 세일행사를 기획하더라도 납품업자의 행사 참여 여부가 자발적, 공개적으로 이뤄지고 납품업자가 할인 품목, 할인 폭만 스스로 결정한다면 대규모유통업자의 50% 분담 의무를 면제시키는 것이다.

또 유통업계는 경영이 어려운 납품업계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납품업계와 상생협약을 체결, 적극적으로 납품업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유통업계는 ▲세일행사에 적용되는 판매수수료를 인하하고 ▲행사 기간 중 최저보장수수료를 면제하며 ▲납품대금 조기지급과 경영자금 등을 지원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판매수수료 인하는 백화점의 경우 할인율 10%당 1%p, 마트는 최대 5%p를 인하한다. 또 행사기간 중 최저보장수수료를 적용치 않고 미적용, 대금도 30일을 단축해 조기지급한다. 온라인의 경우 최대 60%까지 판매수수료를 인하하고 쿠폰·광고비 등을 지원한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상생협약은 대규모 할인행사를 촉진시켜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납품업계의 재고소진과 유동성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