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보궐 공천 관련 "의견과 주장 혼동"

■ "민주당 책임 당원으로서 의견 있지만 주장 관철하려 적극 노력 기울일 의사 없어"
■ "무공천 논의, 서울시장 ‘중대 잘못 사실이라면’을 전제로 논의돼야...잘못 없다면 책임질 이유 없다"
■ "생방송서 예고 없이 '내심 의견' 질문 받아 답변회피·거짓말·사실답변 중 사실대로 답한 것일뿐"
■ "원칙 지키려다 적폐세력 어부지리 허용해 서울시정 후퇴 및 적폐 귀환 초래한다면 현실적 선택 더 나아"
■ "다만 약속 못 지킬 사정, 국민께 석고대죄 자세로 설명·사죄 및 당원 총의로 규정 개정 선행돼야"
■ 20일 인터뷰서도 후보 내는 것과 안 내는 것 둘 다 언급...'무공천'만 대서특필한 언론계 고질병 못 고쳐

  • 기자명 최만섭
  • 입력 2020.07.22 14:23
  • 수정 2020.08.02 1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22일자 페이스북 캡쳐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 20일자 YTN 방영분 캡쳐

(경기=최만섭 기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의 민주당 공천 여부와 관련해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의 SNS를 통해 오보·시비 등에서 비롯된 잡음을 차단하는 일침을 가했다. 

이 지사는 22일 페이스북에서 "민주공화국에서 권력을 위임받는 정치인의 가장 큰 덕목은 신뢰"라며 "길지 않은 정치인생에서 언제나 신뢰를 지키려 노력했다.  95% 공약이행률 역시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고, 한 약속은 지킬 수 있는 한 온 힘을 다해 지켰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뒤이어 "중앙정치도 마찬가지다. 국민에게 한 약속, 더구나 집권여당이 당규로 명시하여 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전제하면서도 "그러나 한편으로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다. 서생의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져야 한다는 김대중 대통령님 말씀도 그런 의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되지만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규개정, 즉 당원 의견수렴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이 지사는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로 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어 "저는 서울 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 없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가지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며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이 문제에  의견이 있지만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다"면서 "그것은 당원 의견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말해 민주당 내외에서 불필요한 잡음과 분란을 일삼은 이들에게 팩트에 입각한 반론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20일 아침 CBS의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년 보궐선거에 후보들을 내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지만, 부득이하게 출마시켜야 한다면 국민들에게 먼저 석고대죄 하고 후보를 내야 한다고 말했으나 다수 언론은 무공천에만 방점을 두고 대서특필하는 균형 잃은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이 지사는 마지막으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청산대상인 적폐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 귀환을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면서 "다만,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적폐세력의 발호에 대한 경계를 잊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