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탈원전은 필연, 日 오염수 방류 안 돼”

경제논리보다 안전 중요, 무리한 수명연장 중지해야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하고 국제조사 응해야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0.10.26 22:01
  • 수정 2020.10.27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 사진 = 연합뉴스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 사진 = 연합뉴스

[시그널 = 김선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오후 페이스북에 “노후 원전은 폐쇄함이 원칙”이라며 같은 맥락에서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중단하고 국제 사회의 공개 검증을 받아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먼저 노후화된 원전에 이상이 생길 경우 우리 국민이 입게 될 피해를 들어 탈원전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즉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국토 대비 원전 수 세계 1위, 원전밀집도 최고” 수준이라면서, “후쿠시마 원전 주변 인구가 17만 명인데 비해 고리는 380만 명이나 된다”고 썼다.
 
이 지사는 2016년 경주, 2017년 포항에서 진도 5를 넘는 대형 지진이 발생한 사례를 들면서 이는 “더 이상 우리가 지진안전국이 아님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들 지역 주민들은 하루하루 불안한 마음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여부를 애태우며 지켜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원전을 경제논리로만 따져 가동하는 일은 전기세 아끼자고 시한폭탄을 방치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현재의 물질적 풍요를 누리겠다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뒷전에 둘 순 없다는 것이다. 

경제논리에 밀려 우선순위가 바뀌면 언젠가 우리도 후쿠시마 같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과 관련하여 이 지사는 소련 체르노빌 방사능 유출 사태의 교훈을 상기시켰다. 

이 지사는 우리나라의 노후원전 처리와 관련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노후원전은 폐쇄하고, 무리한 수명연장은 중지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당장 탈원전을 할 수는 없겠지만 “대체 에너지로 단계적 전환을 해나가는 것만이 현재와 미래 세대가 안전하게 공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주장이다.

이 지사는 일본 정부가 “여전히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면서, “자국민 건강을 해친 것도 모자라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해양 생태계의 안전까지 위협하기에 이르렀다”고 비난했다.
 
이에 이 지사는 일본 정부에 대해 “일본 정부가 지금이라도 비이성적인 방류계획을 철회하고, 특정비밀보호법으로 제한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방사능 오염수는 전 세계와 함께 풀어야 할 인류생존의 문제”라면서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검증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