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박병석 의장, "바이든 취임 맞춰 초당적 방미의원단 필요"

■ 박 의장 "미국·일본 리더십 교체로 인해 한반도 주변 복잡한 환경 변화 예상"
■ 김 원내대표 "4차 추경, 여야 합의 원만해 추석 전 소상공인·자영업자 신속 지원...국민들 칭찬"
■ 주 원내대표 "공수처장 추천 묶어 대통령 특별감찰관·북 특별대사·인권재단 이사 지명 조속 촉구"

  • 기자명 조용수
  • 입력 2020.11.16 16:15
  • 수정 2021.01.05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정감사 이후 첫 국회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담이 16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리고 있다. / 국회의장실 제공

(서울=조용수 기자) 미국의 46대 대통령으로 조 바이든이 당선된 것과 때맞춰 초당적 의원 외교 차원의 방미 의원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방안이 박병석 국회의장에 의해 처음 제기됐다.  

국회 국정감사 이후 첫 국회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담이 16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려 이 자리에서 박 의장이 양당 원내대표에 제안한 것.

박병석 국회의장은 "21대 첫 정기국회가 한달도 채 안남았으니 예산안이 법정시한 내에 원만히 처리되길 기대한다"면서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재보궐선거 관련된 정치일정이 시작되기 전에 여야 정치 쟁점이 적은 법안과 비쟁점 법안, 민생 법안들은 서로 협조해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 관련 문제들도 이후에 조속히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국회 국정감사 이후 첫 국회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담이 16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리고 있다. / 국회의장실 제공

박 의장은 이어 "미국·일본 리더십 교체로 인해 한반도 주변에 복잡한 환경 변화가 예상돼 이에 따른 초당적 의원 외교가 필요하다고 본다. 각당 원내대표를 포함한 방미 의원단을 꾸리는 문제를 논의해볼 것"을 제안했다. 

뒤이어 발언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와 예산심의 과정에서 국무위원·피감기관 행태가 도를 넘어 누가 감사하고 누가 피감기관인지 구분 안될 정도다. 국회 대표이신 국회의장께서 이들의 답변 태도를 바로잡아 주시길 바라고 김태년 원내대표도 국회 권능·위상 지키는 데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조기출범해야 한다고 하지만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 이사, 북 특별대사는 4년째 공석이니 그 이전에 공수처장 추천 절차와 한데 묶어 동시에 진행하자고 여러번 제안했었다"며 "빠른 시일 내에 대통령 특별감찰관과 북 특별대사, 인권재단 인사 지명 절차를 조속히 밟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어 "올 한해 100조 넘는 국채를 발행해 예산을 편성했다. 코로나라는 특수 상황이 있지만 지속 가능성이나, 어떻게 상환할지에 대한 대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또한 이번 여러 상임위 예비 심사 과정에서 주요 사업에 대해 정부가 계획하지 않은 사업들을 여당이 증액한 사례가 있다. 나라에 꼭 필요한 예산인지 신중하게 들여다보고 편성해야 하고, 예결위 심사 과정에서 그런 걸 고려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국회 국정감사 이후 첫 국회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담이 16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직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회의장실 제공
국회 국정감사 이후 첫 국회의장 주재 양당 원내대표 회담이 16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회의장실 제공

이어 "4차 추경이 다행이 여야 합의가 원만했기에 추석 전에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취약계층에 대한 신속 지원이 이뤄져 국민들에게 칭찬을 받은 걸로 안다"며 말문을 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한창 예산심사와 각 상임위별로 법안심사가 진행중인데 이번 예산안은 시기가 시기인만큼 더더욱 법정 시한 내에 여야 합의에 의해 잘 처리돼서 국민들께서 조금이라도 안심하시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공수처장 추천위 구성 후 두 번 회의했고, 한 번은 본격적으로 처장 후보자 추천 위한 논의를 길고 신중하게 했다. 이번 주 또 회의가 있는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치적 중립을 지키면서 유능한 공수처장 후보가 추천위에서 제대로 추천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