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추미애-윤석열 동반사퇴’ 초읽기 돌입?

문 대통령, 정 총리 독대 후 추 장관 ‘긴급’ 면담

대통령 결단 내려도 ‘윤 총장 태도’ 변수로 남아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0.12.01 15:31
  • 수정 2020.12.04 08: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서울청사 나서는 추미애 장관​​​​​​​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국무회의를 마치고 정부서울청사를 나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부서울청사 나서는 추미애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국무회의를 마치고 정부서울청사를 나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그널=김선태 기자]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면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사퇴가 임박한 것으로 정가는 보고 있다.

이날 추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이어 국무회의 직후인 11시 15분께 추 장관이 사전 예고된 일정 없이 청와대를 방문했다. 이후 연합뉴스는 법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법무부 장관이 국무회의를 마치고 청와대에서 현재 상황을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이미 국정 주요 현안이 국무회의에서 논의된 만큼, 추 장관이 소관 사항인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건을 보고하면서 직접 동반 사퇴를 거론한 것 아니냐는 추측에 무게가 실린다.

앞서 11월 30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장관-총장의 동반 사퇴를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정세균 국무총리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오전 국무회의 직전 10여 분간 독대했다. 이 자리에서 법무부와 검찰의 대치와 그로 인한 국정 난맥상을 해소할 방안이 어떤 식으로건 논의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독대는 정 총리가 추 장관에게 “국무회의 전 만나고 싶다”는 의견을 전달한 뒤 이루어진 것으로, 전날 주례회동에서 정 총리가 문 대통령의 암묵적인 동의를 얻은 결과 모종의 결단을 내렸고, 이후 추 장관과의 독대에서 그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보인다.

국무회의 참석하는 정세균 총리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무회의 참석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앞서 정 총리는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는 발언을 한 적 있어,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소집이 하루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교통정리를 서두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갈등을 두고 여권 중진들이 미묘한 견해차를 보여 이 문제의 심각성을 간접적으로 알게 한다.

정 총리가 역할론을 꺼내 들고 동반 퇴진에 무게를 싣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윤 총장의 판사 사찰 의혹이 “사법부 독립과 법치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법무부에 윤 총장의 징계를 촉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동시에 1일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 “공수처법 개정을 정기국회 안에 매듭짓겠다”고 밝혀, 검찰개혁 이슈도 주도하려는 모양새다.

이와 달리 주요 대권 주자의 한 사람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재난지원금과 같은 민생 현안에 집중하면서 추-윤 갈등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다.

다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사퇴가 기정사실화될 경우 양 당사자가 이를 수용하고 물러나야 하는데, 윤 총장이 이를 순순히 받아들일지, 받아들인다면 이후 어떤 행보를 취할 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