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병상·생활치료시설 긴급동원 조치 착수"

■ "도내 한 대학 기숙사 긴급동원키로...생활치료시설 전환 원활치 못하면 곧바로 긴급동원명령 발동" 비상조치 공표
■ "조만간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불가피...지금까지와 달리 훨씬 불편하고 힘드실 것"
■ "자영업자·중소상공인·프리랜서·특수고용직·무급휴직자 등 취약 계층 더 큰 타격 예상"
■ "단일생활권인 수도권 특성상 필요하면 경기도만이라도 선제적 3단계 거리두기 강화 검토중"
■ "확진자 수 급격 증가로 의료시설·의료역량·생활치료센터 확보에 비상 걸려"
■ "방역에 적극 참여 도민께 깊이 감사, 한편으론 희생적 협조 불구 코로나 상황 극도 악화에 죄송"
■ "전면봉쇄 상황 피하려 거리두기 3단계 강화 불가피...중앙정부에 3단계 조기격상 건의"

  • 기자명 조용수
  • 입력 2020.12.13 11:41
  • 수정 2020.12.13 1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

(경기=조용수 기자) 전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네자릿수를 돌파한 13일, 이재명 경기지사는 특단의 '병상·생활치료시설 긴급동원조치' 착수를 공표해 현 상황이 마치 전시 징발 포고령을 연상시킬 정도의 극도의 비상시국임을 알렸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11시경 '병상 및 생활치료시설 긴급동원조치에 착수한다'는 제목으로 올린 자신의 SNS 포스팅에서 "감염병 공포와 경제적 어려움을 힘겹게 견뎌내시고 방역에 적극 참여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한편으로 도민 여러분의 희생적 협조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는데 대하여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국내 첫 감염 발생 이래 11개월이 다 되어 가는 동안 우리 정부는 해외 선진국들의 총체적 셧다운 및 대규모 확진자 발생 상황과 달리 통제가능한 범위에서 방역을 유지해왔지만, 지금 3차 대유행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며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이 지사는 "조만간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된다. 3단계는 지금까지와 달리 훨씬 불편하고 힘드실 것"이라고 밝히면서 "전국적으로 수십만 개 영업시설이 문을 닫게 돼 수많은 자영업자, 중소상공인, 프리랜서, 특수고용, 무급휴직자 등 취약 계층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13일자 페이스북 일부 캡쳐

이 지사는 또한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외신에서 자주 보는 외출과 통행 등 모든 활동이 금지되는 전면봉쇄조치가 현실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더 큰 고통을 막기 위해 작은 고통을 감내해야 하듯이, 전면봉쇄 상황으로 가지 않기 위해 거리두기 3단계 강화가 불가피하여 중앙정부에 3단계 조기격상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일생활권인 수도권의 특성 때문에 서울, 인천과 공동행동도 중요한데 여의치 않을 경우 경기도만이라도 선제적으로 거리두기를 강화할 것을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특히 "아울러 확진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의료시설·의료역량·생활치료센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경기도가 가진 모든 공공의료 인프라를 총동원하고, 민간자원 동원을 위해 협의와 설득에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민간 병실과 생활치료센터 확보가 환자발생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혀 지금 이 순간이 미증유의 총체적 비상시국임을 환기시켰다.

그러면서 "현재 코로나 확산세가 전시상황에 준하는 엄정대처를 요하고 있으므로, 부득이 관련 법령에 따라 병상과 생활치료시설에 대한 긴급동원조치에 돌입한다"고 공표했다.

이어 "그 첫 사례로 경기도내 모 대학교 기숙사를 긴급동원키로 했다. 해당 기숙사의 생활치료시설 전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곧바로 긴급동원명령이 발동된다"며 "대학 측과 학생 및 학부모 여러분께서 사태의 심각성과 행정명령의 부득이함을 충분히 이해해주실 것으로 믿는다"면서 이같은 비상조치의 당위성에 대한 양해를 당부했다. 

이 지사는 마지막으로 "도민의 생명·안전을 지키는데 주저함이나 이해타산이 있을 수 없다. 절대 코로나19 앞에 도민의 안전이 방치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경기도민들께서도 정부와 경기도를 믿고 방역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앞장서달라. 반드시 코로나 19와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다짐으로 해당 포스팅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