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의료진 긴급동원 행정명령 준비중...책임은 오롯이 도지사 몫"

■ "코로나19 싸움은 속도가 생명...권한에 부여된 책임 기꺼이 감수"
■ "경기·서울·인천 23일부터 내달 3일까지 실내외 불문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 "'경기도형 특별 생활치료센터' 운영...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의료기관의 중간단계"
■ "의료인력 긴급동원 행정명령 고려중...민간 의료기관 협조가 유일한 해결책"
■ "소방공무원 의료·구급 인력, 코로나19 방역 일선에 투입"

  • 기자명 전재형
  • 입력 2020.12.21 23:32
  • 수정 2020.12.23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21일 코로나19 3차 대유행 긴급 방역대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제공

(경기=전재형 기자) 전국 일일 신규확진자수가 며칠째 1천명 선을 넘나들며 광범위한 지역감염이 빈발한 가운데, 최근 1주일간 새로 발생한 확진자 중 71%가 수도권 광역지자체 3곳에서 나오자 수도권 공동의 특단대책인 사적모임 금지명령이 발동됐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1일 발표한 코로나19 3차 대유행 긴급 방역대책 브리핑에서 "1차, 2차 대유행을 도민 여러분의 참여와 희생으로 잘 극복했음에도 다시 닥쳐온 3차 파도는 오롯이 최고방역책임자인 저의 책임이다. 이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속도가 생명"이라며 "▲23일 0시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실내외를 불문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단 결혼식과 장례식은 2.5단계 거리두기(50인 이하 허용) 기준을 유지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의료기관의 중간단계인 '경기도형 특별 생활치료센터' 운영 ▲의료인력 긴급동원 행정명령 준비중 ▲소방공무원 의료·구급 인력을 코로나19 방역 일선에 투입 등 4가지 특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생활치료센터에 응급 의료대응 기능 강화한 경기도형 특별생활치료센터를 마련해, 사용하지 않는 병원 병상 확보를 위해 시설 개선 거쳐 26일 이전에 개소한다는 목표다.

또한 현재 병상 조달은 민간기관 및 타 광역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조로 해결해나가고 있으나 의료진의 부족이 심각한 문제로 남아 있음에 따라 민간의료기관의 원활한 협조가 유일한 해결책이다. 최대한 자발적인 협조를 요청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행정명령을 통한 의료진 긴급동원을 준비중이라는 것.

또한 경기도가 간호사 및 응급구조사 자격을 보유한 소방공무원과 교육대기 중인 예비소방공무원을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부천 효플러스 요양병원에 파견했던 사례처럼 의료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긴박한 현장에 즉각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 지사는 "지금은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보건방역에 집중하면서도, 동시에 경제방역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면서도 "코로나19가 누구보다 영세 소상공인에게 가혹하지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임대료 강제감면을 통한 임대인 전가’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불가항력으로 발생한 피해는 공동체 모두가 부담할 일이지 이웃에 전가할 일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지금의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면 특정영역에 대한 선별적 현금지원이 아닌 근본적 대책으로 매출증대를 통한 경제활성화가 긴요하다. 따라서 1차 위기와 비교할 수 없는 대규모 3차 대유행에 따른 경제방역으로 지난 1차 재난지원금을 뛰어넘는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방법은 현금 선별지급이 아닌 전국민 대상 소멸성지역화폐의 보편지급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금 선별지급보다 소멸성 지역화폐 보편지급이 경제효과에서 압도적으로 우월하다는 사실은 지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정부 1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통해 체감적으로나 통계적으로 확인되었다. 한정된 재정으로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함과 동시에 경기도로서도 가능한 최선을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