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日, 도쿄 올림픽 개최 둘러싸고 ‘갈팡질팡’

“자민당 취소 결정”...일 정부 부인에도 ‘여진 지속’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1.01.22 14:38
  • 수정 2021.01.29 17: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 올림픽 시설을 살펴보고 있는 바흐 올림픽위원장. / CNN 뉴스룸 캡처 화면
도쿄 올림픽 시설을 살펴보고 있는 바흐 올림픽위원장. / CNN 뉴스룸 캡처 화면

[시그널=김선태 기자] 22일(현지시각 21일) 오전, CNN은 익명을 요청한 도쿄 올릭픽 주최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는 도쿄 올림픽 개최를 강행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 타임스, “日 정부가 취소 결정”...日 정부 “그런 일 없다”

그 직전 영국 런던 타임스가 익명의 자민당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정부 당국은 작금의 팬데믹을 고려할 때 올림픽이 진행되지 못할 것이라는 결론을 비공식적으로 내렸다”고 보도했다.

더 타임스에 따르면 이 관계자가 “일본 정부는 올해 올림픽을 취소하는 대신 2032년 대회 개최(재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는 것이다.

이 보도에 도쿄 올림픽 관계자들이 반발, CNN이 관련 제보를 공개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더 타임스 보도를 즉각 부인했다. 사카이 마나부(坂井學) 일본 관방부(副)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그런 사실이 없다고 확실히 부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2032년 올림픽 (재)개최를 노린다는 보도 내용도 부인했다.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담당상(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더 타임스 보도를 알지 못했다”며, “올 여름 개최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2020 도쿄 올림픽 주최 측이 성명을 내고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올림픽 개최 의지를 거듭 밝혔으며, 팬데믹에 따른 방역과 기타 예방 조치를 철저하게 이행하면서 올림픽을 추진하고자 회의를 진행중”이라 밝혔다.

더불어 성명은 “일본 정부와 도쿄도, 도쿄 2020 조직위원회는 물론 IOC와 IPC 등 모든 관계기관이 여름 대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로이터통신은 “의회에서 이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은 스가 수상이 도쿄 올림픽 개최 사실을 확인했다”는 보도를 내보냈다.

사안의 중요성 탓인지 CNN은 그 직후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자 총리 관저에 연락을 취했으나 관계자들이 언급을 피했다”고 보도했다.

“6개월 앞두고 ‘개최 불투명’, 세계가 당황”

각국 올림픽 관계자들도 더 타임스의 주장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중이다.

CNN에 따르면 맷 캐롤(Matt Carroll) 호주 올림픽 위원회 회장은 “도쿄 올림픽이 취소될 것이라는 말은 근거 없는 소문”이라며 “이런 가짜뉴스가 우리 선수들에게 큰 염려를 안기고 있다”며 반발했다.

캐롤 위원장은 스가 총리가 이날 중으로 이 문제에 관해 공식 확인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데이비드 슈메이커(David Shoemaker) 캐나다 올림픽 사무총장은 트위터에 “일본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알 수 없다”는 글을 올렸다.

슈메이커 사무총장은 “지난 몇 개월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캐나다는 이번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우리 올림픽위원회는 선수들과 그들의 가족, 그리고 공동체의 건강과 안전에 중점을 두고 도쿄 올림픽 준비를 철저히 해왔다”고 썼다.

예정대로라면 도쿄 올림픽의 성화는 2021년 7월 23일 점화되어야 하며, 현재 세계 모든 나라가 막바지 훈련과 준비에 임하는 중이다.

겨우 6개월 남은 올림픽을 두고 취소니 강행이니 하는 말이 개최 당사국에서 나오고 있어 전 세계가 당황해하고 있다.

22일 일본의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5천653명으로, 사흘째 5천명대를 기록하는 중이다. 이날 누적 확진자는 35만2천689명이며, 사망자는 전날 94명 늘어 누적 4천886명이다. 일본은 1월 9일 일일 7천855명의 신규확진을 기록한 이래 5천 명 이상에서 그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일 도쿄도를 비롯,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골자로 한 긴급사태를 발령했다. 이어 14일 오사카부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를 추가 발령한 상태다.

​일본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현황. / 출처= 월드오미터, 2021.1.22.
​일본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현황. / 출처= 월드오미터, 2021.1.22.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