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지사, “2차 재난기본소득 설 전 지급”

“더 미룰 수 없을 정도로 절박”...온라인 신청과 현장수령 함께 진행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1.01.29 09:25
  • 수정 2021.01.29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 설 전 지급을 발표하는 이재명 지사. / 사진=경기도청
2차 긴급재난지원금 설 전 지급을 발표하는 이재명 지사. / 사진=경기도청

[시그널=조봉수 기자]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2차 재난기본소득을 설 전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주 전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28일 지급 일정을 밝힌 것이다.

앞서 본지는 전 경기도민에 해당하는 2차 재난지원금이 설 명절 전에 지급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 바 있다. 

그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여부와 지급 일정 등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견이 나와 조율이 필요했지만 설을 앞두고 도내 상공인들이 받는 압박감이 커지는 등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날 경기도상인연합회는 경기도의회를 찾아 “설 대목에 회생하지 못하면 생업을 끊을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일 년이 넘게 지속된 코로나19 위기로 인해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 그리고 일터를 잃은 노동자들의 절망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 지사는 또한 조기 지급을 재고해 달라는 당의 요청이 있고 나서 “열흘 동안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면밀히 분석했다”면서 그 결과 “3차 대유행의 저점에 해당하는 지금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적기”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기도는 두 번째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설 전에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경기도민들은 2월 1일부터 3월 14일까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인증을 거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그밖에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신분증을 가지고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선불카드 형식의 경기지역화폐카드를 현장에서 받는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방식 모두 취약계층을 위해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가 제공된다.

지급 방식은 종전과 마찬가지로 현금 직접 지급이 아닌,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경기지역화폐나 신용카드 중에 도민이 선택하면 해당 계좌로 지급된다.

사용 승인까지 하루에서 이틀 정도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첫날 신청하여 다음 날 사용 가능하다.

2차 재난기본소득도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 기한이 정해진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된다. 승인 문자를 받은 후 3개월, 최대 오는 6월 30일까지 지역화폐 사용 가능 업소에서 쓸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지 않고 있어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과 현장 수령 신청 모두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별 5부제’가 적용된다.

도내 거주 외국인도 지급 대상이다. 외국인의 경우 4월 한 달간 신청을 받으며 온라인과 현장 신청 모두 이때 가능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