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중국, 美 정부의 ‘홍콩 제재 유지’에 “내정 간섭”

AP통신 “바이든, 트럼프의 ‘대중 강경노선’ 물려받을 듯”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1.04.05 15:07
  • 수정 2021.04.05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알래스카서 고위급 회담 시작하는 미·중 대표단미국 측 토니 블링컨(오른쪽 2번째) 국무장관과 제이크 설리번(오른쪽)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측 양제츠(왼쪽 2번째)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왕이(왼쪽)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18일(현지시각) 미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미중 고위급 외교 회담을 시작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미 알래스카서 고위급 회담 시작하는 미·중 대표단
미국 측 토니 블링컨(오른쪽 2번째) 국무장관과 제이크 설리번(오른쪽)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측 양제츠(왼쪽 2번째)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왕이(왼쪽)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18일(현지시각) 미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미중 고위급 외교 회담을 시작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그널=김선태 기자] 중국 외교부가 미국의 홍콩 제재 유지 방침에 강력 반발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홍콩이 자치권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어 미국의 특별대우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중국 외교부 “美 홍콩 특별지위 박탈은 내정간섭”
이는 “홍콩의 특별지위를 인정할 수 없다”고 한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입장을 유지한 것이다.

그러자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발표 내용은 기본적인 사실을 보지 않고 홍콩에 대해 왈가왈부하면서 중국과 홍콩을 비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오늘날 홍콩의 발전성과는 홍콩 시민의 노력과 조국에 의지한 세력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녀는 “홍콩의 오늘과 같은 발전성과는 종래로 외국이 하사하거나 베푼 것이 아니다”라며 “미국이 홍콩의 소위 ‘특별지위’를 취소하겠다고 위협한다고 해서 홍콩의 번영과 발전을 막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을 향하여 “건강하고 안정된 양국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미국은 어떠한 방식으로도 홍콩에 개입하지 말고 내정 간섭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춘잉 대변인은 나아가 “미국의 관련 보고서는 기본적인 사실을 무시한 채 홍콩 내정에 대해 왈가왈부하고, 중국 중앙 정부와 홍콩특별행정구 정부를 이유 없이 비난했으며, 중국 내정을 심하게 간섭하고 있다”면서 “이런 행위에 대해 중국은 강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한다”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홍콩은 중국에 반환된 이래, ‘일국양제’와 ‘홍콩인의 홍콩 관리’, ‘고도의 자치’ 방침을 확실히 관철·이행해 왔다”면서 “홍콩 주민은 법에 따라 권리와 자유를 충분히 보장받았으며 세상이 공인하는 성과를 이룩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그녀는 “홍콩이 오늘과 같은 발전성과를 취득한 것은 몇 세대에 걸친 홍콩인의 분투에서 비롯되었고, 조국을 배후에 둔 거대한 우세에서 비롯되었다”면서 “미국의 소위 ‘특수 지위’ 취소 위협으로는 홍콩이 계속해서 조국과 융합되고, 나라에 기여하고, 더욱 큰 발전공간을 확보하는 대세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홍콩 시내 전경. / 사진=연합뉴스
홍콩 시내 전경. / 사진=연합뉴스

中, “홍콩 발전, 외국이 하사하거나 베푼 것 아냐”
결론적으로 화춘잉 대변인은 “홍콩은 중국의 홍콩이고 홍콩의 업무는 전적으로 중국의 내정이며 그 어느 나라도 간섭할 권리가 없다”면서 “미국이 홍콩 업무에 개입하는 모든 행동을 멈추고, 중미 관계가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궤도로 복귀할 수 있도록 유리한 여건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망(中國網)에 따르면 전날인 31일 홍콩 주재 외교부 특파원 공서 대변인은 “소위 ‘보고서’의 관련 내용은 흑백을 전도하고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준칙을 공공연히 유린했으며 홍콩사무와 중국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했다”면서 미국을 격렬한 어조로 비난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와 중국의 무역 분쟁이 격화되기 전까지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을 통해 관세·투자·무역·비자 발급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홍콩에 서구 수준의 특별대우를 보장했다.

그 뒤 미중 갈등이 고조된 2019년 11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서명한 ‘홍콩 인권 민주주의법’을 통해 국무부가 홍콩의 자치 수준을 매년 검증, 그에 따라 홍콩의 특별 지위를 유지할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그러던 중 중국이 2020년 5월 홍콩의 자치권을 제약하는 내용을 담은 ‘홍콩 국가보안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미 국무부는 “홍콩이 특별지위를 누릴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기존 ‘지위’를 박탈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의회에 제출한 ‘홍콩 관련 보고서’에서 “중국은 지난 1년간 홍콩에 대해 고도의 자치권을 계속 폐지해 왔다”며 “특히 중국의 홍콩보안법 채택과 실행은 홍콩 주민의 권리와 자유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는 “(미국은) 홍콩에 대한 무역과 금융의 특권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홍콩 시위대와 야당 정치인에 대한 임의적 체포와 구금, 홍콩 의회인 입법회에서 직접 선출된 의원의 대폭 감소 문제” 등을 사례로 들었다.

AP통신은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큰 틀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중 강경 노선을 이어받을 것이라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