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시 정면 대응”

이재명, “경기도 31개 시·군이 원팀” 공동행동 선포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1.04.29 22: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이순신 장군이 분노한다”통영지역 어업인이 26일 경남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 앞 해상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日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이순신 장군이 분노한다”통영지역 어업인이 26일 경남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 앞 해상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통영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그널=예수종 기자] 이재명 지사가 28일 자신의 SNS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에 대해 정면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도 31개 시·군이 "원팀으로 함께 한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사안인 만큼 정쟁도 이견도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더 나아가 이 지사는 "선언에만 그치지 않고 실질적 공동행동에 나서겠다"면서, "긴급대응 TF 의 전례없는 조치는 물론 수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연안 방사성 물질 현황조사 등 종합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10년 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비용을 앞세워 안전을 뒷전으로 내팽개친 결과 일어난 사건”이라 규정하면서 "(일본이) 참사로부터 교훈을 얻기는커녕, 또다시 비용을 우선시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이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오염수 해양방류가 자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을 넘어, 주변국 국민의 안전과 지구 공동 자원인 해양 생태계까지 심각히 훼손할 것을 우려하여 나온 발언이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일본의 방침에 대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한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를 향해 오염수 처리 과정의 모든 절차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을 수용하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을 관통한 대규모 지진, 그로 인해 발생한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현(福島県)에 있던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누출된 사고다. 

일본 정부는 이 사고의 수준을 레벨7로 발표한 바 있다. 레벨7은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중 최고위험단계로 1986년 발생한 소련 체르노빌 원전사고와 동일한 등급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