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日 “위안부 표기 변경“에 中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종군 위안부 대신 위안부 쓸 것” 주장에 “자가당착의 쇼”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1.05.19 13:02
  • 수정 2021.05.24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상하이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 사진=연합뉴스
중국 상하이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 사진=연합뉴스

[시그널=김선태 기자] 지난 10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종군(從軍) 위안부’라는 용어를 검정 교과서에 사용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 내각이 “종군(從軍) 위안부라는 표기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나온 것이다. 10일 스가 총리는 중위원 예산위원회에서 “앞으로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는 인정받지 못할 것이며 대신에 ‘위안부’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고노 담화’의 ‘위안부’에 관한 입장은 계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노 담화는 1993년 8월 4일 고노 내각 관방장관이 밝힌 ‘위안부 관계 조사 결과 발표에 관한 담화’를 말하는 것이다. 이 담화에서 고노 장관은 “장기간, 그리고 광범위한 지역에 위안소가 설치돼 수많은 위안부가 존재했다는 것이 인정됐다”고 밝혔다. 

또한 “위안소는 당시의 군 당국의 요청에 따라 마련된 것이며 위안소의 설치, 관리 및 위안부의 이송에 관해서는 옛 일본군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에 관여했으며, 관헌(官憲)이 직접 가담한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과 관련하여 “그 모집, 이송, 관리 등도 감언, 강압에 의하는 등 대체로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행해졌다”는 점을 인정했다. 

고노 장관은 그에 따라 “종군 위안부로서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에 대해 마음으로부터 사과와 반성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로써 ‘종군 위안부’는 일본 정부가 공식 인정한 표현이 되었으나 스가 내각이 ‘종군(從軍)’이라는 용어를 삭제, 군사 즉 침략적 색채를 지우겠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중국 측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11일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스가 총리의 발언에 대해 “위안부 강제 동원은 일본 군국주의가 저지른 심각한 반인도적 범죄 행위로 명백한 증거가 있는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화 대변인은 이어 “일본 측이 말장난으로 사실을 흐리고 죄를 희석시키려 하면서 고노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하는 것은 침략 역사를 점진적으로 부인하고 미화하려는 자가당착의 어설픈 쇼와 같다”고 비판했다.

화 대변인은 나아가 “(스가 총리의 발언은) 책임 있는 국가의 마땅한 태도가 아니며 피해국 국민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일본이 침략의 역사를 진실하게 직시하고 반성하며, 군국주의와 선을 긋고, 위안부 강제 동원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는 등 실제 행동으로 이웃나라와 국제사회의 믿음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