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서울시, 주거취약 가구 대상 '희망의 집수리 사업'... 최대 120만원 지원

작년 823가구 지원, 올해는 1,000가구 지원 예정...참가자 모집중

  • 기자명 조봉수
  • 입력 2019.05.06 10: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임대주택 PG / 연합뉴스 제공

 

- 저소득층 삶의 질 향상 위해 사회적경제 주체 등과 협력
- 수리부터 A/S까지 책임 시공...거주지 주민센터서 접수

자신의 거주지가 노후화 등으로 주거 형편이 열악함에도 이를 수리할 경제적 여력이 없는 서울시민 중 1,000가구의 신청을 받아, 서울시가 본인 부담 없는 집수리 사업을 올해 집행한다.

'희망의 집수리사업'으로 명명된 이 사업은 저소득가구에 무상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주고 위생·청결·안전을 업그레이드 해주기 위해 13개 공종에 대해 가구 당 최대 120만원까지 집수리 비용을 지원해주는 공공복지사업이다.

서울시는 작년에 823가구에 대해 이 사업을 펼친 결과 호응도가 높아 올해 지원 대상을 확대해 시행하게 되는데 희망하는 저소득층 가구는 거주지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중위 소득 60% 이하의 임차가구 및 자가가구를 대상으로 상반기 530가구 및 하반기 470가구를 모집하는데 임차가구는 집주인의 동의서가 필요하다. 

이와는 달리 공공임대주택 거주 가구 및 중위소득 44% 이하 자가가구는 별도의 지원 사업이 있으므로 본 사업에서는 제외된다. 대상가구의 희망 공종 및 주거지 상황에 따라 도배, 장판, 단열, 도어, 방수, 처마, 새시, 싱크대, 타일, 위생기구, 천장벽, 페인트, LED등 총 13개 공종에 대하여 수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사업 소요 예산은 서울시가 100% 비용을 부담하고 자치구에서 사회적 기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주도형’과, 민간단체가 재원 50%이상을 부담해 수리하는 ‘민간참여형’의 두가지 형태로 진행되는데 사회적 기업 및 비영리 민간단체 등을 통해 집수리를 진행하므로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 이외에 공공 일자리 창출 효과도 볼 수 있다.

특히 단열, 창호교체 등 주택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민간참여형’은 올해 보훈가구를 대상으로 집수리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공사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시공후 하자 발생시 신속한 하자보수를 진행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대상가구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게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