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北 '트럼프 친서에 김정은 만족' 공개…협상복귀 본격 검토하나

北매체, 교착국면서 비중있게 보도…주민에도 알려 정세전환 '명분쌓기' 관측

  • 기자명 연합뉴스
  • 입력 2019.06.23 12: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를 읽고 있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 조선중앙통신·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 23일 트럼프가 김 위원장에 친서 보낸 사실 일제히 보도
- 김 위원장 "훌륭한 내용 담겨 있다...트럼프의 '정치적 판단 능력', '남다른 용기'에 사의 표해
- 올 1월 김영철의 고위급회담 대표단 방미 후 트럼프 친서, 김 위원장에 전달...노동신문은 非보도

(서울=연합뉴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대미 압박을 이어오던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에 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긍정적 반응을 공개하는 등 잇달아 유화 신호를 보내 주목된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23일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을 일제히 보도하며 김 위원장의 '만족한' 반응을 전했다.

친서를 읽은 김 위원장은 "훌륭한 내용이 담겨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 능력'과 '남다른 용기'에 사의를 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진지한 표정으로 친서를 읽고 있는 사진도 공개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1면에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 전달 기사와 사진을 게재했다.

북한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최근까지 미국의 '셈법 변화'를 요구하며 대미 대치 기조를 이어왔다.

김 위원장은 4월 초 시정연설에서 "근본 이익과 관련된 문제에서는 티끌만 한 양보나 타협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지금의 계산법을 접고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우리에게 다가서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던 북한이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상당히 무게감 있게 보도하고 김 위원장의 우호적 반응도 공개한 것은 협상 교착 상태가 풀려간다는 신호를 최고지도자 차원에서 보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친서의 내용을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사실상 정세 전환의 기점으로 삼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대외용 매체인 조선중앙통신뿐만 아니라 노동신문, 조선중앙TV 등 주민들이 보는 대내용 매체들도 동일한 내용을 보도한 것은 대화 복귀를 위한 내부적 '명분' 쌓기용일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북한은 그동안 주민들에게 미국의 셈법 변화 없이는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알려왔다는 점에서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미국의 변화로 의미를 부여하고 회담 재개의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개최 전인 올해 1월에도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이끄는 고위급회담 대표단이 방미 후 귀국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김 위원장에게 전달한 사실을 보도했지만, 북미 간의 분위기가 오히려 좋았던 시점임에도 노동신문에 이를 게재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일 평양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에서도 "조선(북한)은 인내심을 유지할 것"이라며 미국과 협상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주목할 내용은 북중정상회담 직후에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바로 공개했다는 점"이라며 "대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전략적으로 공개하고 잘 이어질 수 있도록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관건은 친서 내용을 "심중히 생각해볼 것"이라고 한 김정은 위원장이 실제로 어떤 결단을 내릴 것이냐는 대목이다.

김 위원장은 시정연설 당시 "쌍방이 서로의 일방적인 요구조건들을 내려놓고 각자의 이해관계에 부합되는 건설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미국에 촉구했다.

이번 친서가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의 협상으로 이어질 단초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면 대화 복귀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다만 북한은 미국이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3차 정상회담을 비롯한 북미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 자체는 계속해서 견지할 가능성이 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 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23일 북중정상회담 관련 기사에서 "조중(북중) 단결의 공고성을 과시한 평양에서의 수뇌상봉과 회담은 미국대통령에게 3차 조미수뇌회담 개최와 관련한 용단을 촉구하는 외교적 공세의 일환"이라고 언급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은 "친서에 세부적인 내용까지 담기지는 않으니 구체적인 협상안 관련 내용은 아닐 것"이라면서 "북한의 입장에서는 셈법의 '변화 가능성'을 보고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