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文대통령, '석유왕자' 사우디 왕세자와 회담…기업 총수들 집합

사우디 왕위 계승자로는 21년만…ICT·원전·인적교류 확대 등 협의

  • 기자명 연합뉴스
  • 입력 2019.06.26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를 만나 반갑게 악수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文대통령 "최대 투자국"…빈 살만 왕세자 "유망분야 많아, 통상·투자협력 강화"
- 오찬에 이재용·정의선·최태원·구광모·조현준·정기선 등 참석
- 사우디 '최고 권력 실세'...국제사회, 막강한 영향력에 눌려 카슈끄지 암살 연루설 꼬리 감춰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와 회담을 했다.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은 이번이 처음이며, 사우디 왕위 계승자로는 1998년 압둘라 왕세제 이후 21년 만이다.

핵심 우방인 사우디는 한국의 제1위 원유 공급국으로, 중동 국가 중 최대 경제협력 대상국이다.

 
특히 빈 살만 왕세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차기 왕위계승자이자 제1부총리 겸 국방장관을 맡은 '최고 실세'로 꼽히며,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를 이끌고 있어 '석유왕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빈 살만 왕세자는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26일 300여명의 수행원과 함께 입국, 1박 2일간의 방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하고 양해각서 서명식에 함께 참석한 후 공식 오찬을 주최했다.

공식 오찬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LG그룹 구광모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가 일제히 참석했다.

또 조현준 효성 회장,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 박동기 롯데월드 사장, 최병환 CGV 사장 등 기업인들도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빈 살만 왕세자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사우디는 2016년에 석유산업에서 ICT를 중심으로 한 첨단 분야로 산업 구조를 바꾸는 내용의 '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는 만큼 빈 살만 왕세자는 이번 방한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한국 기업과의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회담에서 양국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미래 협력 방향과 비전을 다각도로 협의했다.

아울러 건설·인프라·에너지 등 전통적 협력을 넘어 ICT·원전·친환경 자동차·중소기업 등 미래산업 협력, 보건·의료·국방·방산·지식재산 등 공공서비스 분야 협력, 문화·교육 등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사우디는 우리의 제1위 원유 공급국이자 제1위 해외건설 수주국이고, 또한 중동 내 우리의 최대교역국일 뿐만 아니라 최대의 대(對)한국 투자국"이라며 "양국이 공동번영과 상생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한국이 지난 50년 동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꾸준히 추진해 많은 성과를 내 기쁘다. 한국이 번영을 누리는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양국이 서로 배우고 호혜적인 협력을 강화하고자 여러 건의 양해각서(MOU)를 준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에너지와 자동차, 관광,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약이 준비됐다. 또 양국이 개발하지 못한 유망한 그런 분야도 무척 많다"며 "사우디는 투자에 유망한 국가로 변모하려고 시도 중이다. 서로 통상과 투자를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 정부는 문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가 임석한 가운데 양해각서 서명식도 가졌다.

양국은 ▲ICT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전자정부 협력 양해각서 ▲문화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자동차산업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수소경제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건강보험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금융감독 분야의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국방 획득 및 산업, 연구, 개발 및 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국가 지식재산 전략 프로그램 양해각서 ▲대한민국 한국개발연구원과 사우디아라비아왕국 전략개발센터 간 연구협력을 위한 협력각서 등 10건의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한편 작년 9월 터키에서 벌어진 카슈끄지 암살 사건으로 당시 사우디 아라비아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한 몸에 받았으나 최근엔 무함마드 왕세자의 막강한 국제경제 위상에 눌려 국제사회에서도 그에 대한 비난이 한결 잦아든 모양새다. 

무함마드 왕세자는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내년 의장국 정상 자격으로 참석하는 등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으나 그 누구도 이에 대해 토를 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