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삼성 '운명의 7월'…새총장 맞는 檢, 분식회계 수사에 '속도'

삼성바이오 CFO 조사…김태한 대표 소환도 머지않은 듯

  • 기자명 연합뉴스
  • 입력 2019.06.30 17: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정현호 삼성전자 사장이 지난 12일 새벽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친 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새 총장 취임·대법원 국정농단 상고심 선고 앞두고 이목 집중
- 대법원, 국정농단 기소된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 이재용 부회장 사건 상고심 선고 8월중 예상

(서울=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수사를 이끌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가운데 검찰이 삼성바이오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그간 분식회계 관련 증거인멸로 삼성 임직원 8명을 구속기소 한 검찰은 '본류'인 분식회계 수사를 새 총장 취임 이후 검찰 인사가 이뤄지는 8월 전까지 대체로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30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지난 28일 삼성바이오 최고재무책임자(CFO) 김모(54) 전무를 불러 조사했다.

 
김 전무는 삼성전자 기획지원실장을 거쳐 분식회계 논란이 벌어진 2015년 당시 경영지원실장이자 재무 책임자를 맡았다. 그는 앞서 분식회계 관련 증거인멸 경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도 검찰 조사를 받았다.

증거인멸 수사를 어느 정도 마친 검찰은 김 전무 등 삼성 계열사 임직원들을 불러 분식회계 의혹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태한 대표 소환도 머지않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4조5천억원대 분식회계 혐의로 삼성바이오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김태한 대표이사와 함께 김 전무의 해임을 권고했다. 삼성바이오가 증선위를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이 법원에서 받아들여 지면서 과태료·해임 등 제재 효력은 당분간 정지된 상태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김태한 대표에 대해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하고,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후신으로 여겨지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부사장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도 사업지원TF가 증거인멸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분식회계 역시 사업지원TF 소속 핵심 임원들이 관여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분식회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유리하게 할 목적이었는지, 누가 관여한 것인지 밝혀내는 게 검찰 수사의 핵심이다. 수사는 이재용 부회장을 향해 다가가는 모양새다.

검찰의 삼성바이오 수사는 윤석열 지검장의 총장 지명 이후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윤 지검장이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팀장일 때부터 삼성의 승계 관련 수사를 진행하다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아 이어가고 있는 만큼 이번 수사도 사실상 '윤석열 사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검찰 안팎에서 '강골'로 통하는 윤 지검장이 검찰총장에 오르면 수사 강도가 더 세질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법원이 국정농단 사태로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 이재용 부회장 사건의 상고심 선고를 8월 중에 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주목할 요소다.

검찰의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수사는 대법원 재판과 별개로 진행되고 있으나, 대법관들은 검찰 수사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바이오의 고의적 회계부정 의혹의 사실 여부는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라는 현안이 실제로 있었느냐 하는 문제와 밀접히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자가 예정대로 다음달 25일 총장에 취임하면 8월 초·중순에는 검찰 고위직 인사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바이오 수사 관계자들은 "인사가 수사 일정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삼성바이오 수사 상황과 국정농단 최종 선고, 검찰 인사 등을 감안하면 검찰에도, 삼성에도 7월 한 달이 사건의 향방을 가름하는 주요 승부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