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IT업계, 日 '소재 수출 규제'에 초긴장…민관 긴급 대책회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 일본산 의존도 높아…"최악의 경우 생산중단"

  • 기자명 연합뉴스
  • 입력 2019.06.30 17: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한국 대상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 PG=연합뉴스

- 산케이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 둘러싼 양국간 대치와 관련" 보도
- "日이 수출 규제 지목한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리지스트·에칭가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의 필수 소재"

(서울=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다음달부터 한국에 대한 일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을 규제할 것이라는 현지 언론 보도가 30일 나오자 국내 관련 업계에서는 자칫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잔뜩 긴장한 분위기다.

전면적인 수출 금지가 아니라 절차를 강화하는 것이어서 당장은 큰 피해가 없겠지만 한일 관계의 추이에 따라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대상으로 지목한 3개 품목(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에서 필수적인 소재"라면서 "대일 의존도가 높아 수출 규제에 따른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일본의 경우 몇몇 소재 생산업체가 대(對)한국 수출 차질로 제한적인 피해를 보는 정도에 그치겠지만 한국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충격은 더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우려다.

또 제조업의 경우 소재 하나만 빠져도 전체 공정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의 '압박'이 커질 경우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체들로서는 엄청난 타격을 받을 수도 있다.

이 관계자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일본 변수'까지 생기면서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면서 "더욱이 양국 외교 사안이 얽혀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더 답답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어느 정도는 예견됐던 일인데다 국내 기업들이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한편 재고를 일정 부분 확보하고 있어서 당장 생산 차질은 없을 것"이라면서 "강화된 절차에 따라 차분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도 자국 기업들이 이번 조치로 인해서 피해를 볼 수 있고 글로벌 업계 내에서 신뢰 문제도 걸려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이 오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운용 정책을 수정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는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다음달 4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번 조치가 일제 징용 피해자 배상 소송을 둘러싼 양국간 대치와 관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산케이 보도와 관련, 정확한 진위 파악에 나서는 한편 업계와 긴급회의를 갖고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급대책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당국자는 "보도 내용이 정말 맞는 건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다"라며 "현단계에서는 아직 뭐라고 언급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