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中매체들, 北 전술유도무기 훈련에 "대미 불만 표출한것"

"북미 정상회담 성과없고 대북 제재 지속하자 北이 대응"

  • 기자명 연합뉴스
  • 입력 2019.05.05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 사진=연합뉴스

- "군사력 과시해 다양한 옵션 보여줘…북미 대화로 풀어야"
- "한반도 정세, 근심 커지고 있어...비핵화 협상 막다른 골목에 몰린 북한, 한반도 긴장 자극"

(베이징=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참관 아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 유도무기가 동원된 화력 타격훈련을 하자 중국 관영 매체들과 관변 학자들은 대미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면서 북미 간 대화를 통한 해결을 강조했다.

5일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은 북한의 이번 발사는 북한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미국의 대북 제재 압력 지속에 대한 북한의 불만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이 매체는 "많은 언론은 북한의 이번 행동과 관련해 미국에 고함을 지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북한 비핵화 협상의 교착 상태가 좀처럼 깨지지 않고 있고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데 대해 북한이 불만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반도 정세에 근심이 커지고 있다"면서 "비핵화 협상이 막다른 골목에 몰린 북한의 최근 행태가 한반도의 긴장을 자극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지융(鄭繼永) 푸단(復旦)대 한국·북한연구센터 소장은 북한의 이번 행동에 대해 "한미 연합훈련 재개에 대한 북한의 극단적인 대응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소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경제 발전에 총력을 기울이지만 군사 및 국방 분야에서도 후퇴하지 않았고 안보를 지킬 역량이 충분하다는 점을 북한 강경파와 주민들에게 보여주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양시위(楊希雨) 중국 국제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북한의 발사체가 단거리라는 점 자체가 훈련 행위며 어떤 국제법도 위반하지 않았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 연구원은 "북한은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와 핵 실험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번 행동은 북한이 군사력을 계속 증강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북한이 상황을 타개하려는 정치적 신호"라고 해석했다.

그는 "이번 발사는 북핵 문제가 원점으로 돌아갈 경우 김 위원장이 군사력 강화 등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미국이 관련국들의 대북 압박을 강화해서는 문제 해결이 안 되며 북미 양측이 대화로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환구망(環球網)은 북한의 발사 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 싶어한다고 밝힌 점을 중점적으로 전했다.

한편, 신화통신과 인민일보(人民日報) 등 중국 관영 매체들은 전날 한국 언론을 인용해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가 발사됐다면서 관련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