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자동차노련 "쟁의조정 실패땐 15일 전면 파업" 재확인

전국 버스노조 대표자 회의 열어 투쟁 방향 논의

  • 기자명 연합뉴스
  • 입력 2019.05.10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지역 시내버스 6개사 노조 파업 찬반투표를 하루 앞둔 9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한 시내버스 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돼 있다. / 사진=연합뉴스

- 남은 5일 동안 사업장별 쟁의 조정 성공 여부가 관건...조정으로 노사 합의 이뤄지는 사업장은 파업 불참
- 전국 9개 지역 193개 사업장 버스노조, 지난 8∼9일 파업 찬반투표서 압도적 찬성률로 파업 가결
- 고용부 차관 "지방고용노동관서도 임단협 원만한 타결 위해 적극 중재 노력 기울여 달라"

(서울=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은 10일 쟁의 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15일 전국 규모의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자동차노련은 이날 오전 대회의실에서 쟁의 조정 신청을 한 지역 버스노조 대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열어 투쟁 방향을 논의했다.

자동차노련 관계자는 "오늘 회의 내용은 투쟁 전략에 관한 것으로, 공개할 수 없다"며 "다만, 조정 기간 내 합의가 없으면 오는 15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전국 9개 지역 193개 사업장의 버스노조는 지난 8∼9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한 상태다.

자동차노련이 경고한 대로 15일 전면 파업에 돌입하면 파업을 가결한 사업장별로 버스 운행을 멈추게 된다. 이 경우 전국적인 '버스 대란'이 불가피해진다.

관건은 주말을 포함해 앞으로 남은 5일 동안 사업장별로 쟁의 조정에 성공하느냐다. 조정으로 노사 합의가 이뤄지는 사업장은 파업에 불참해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정부는 버스 대란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중재 노력에 착수했다.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날 전국 지방고용노동청장이 참석한 긴급회의에서 "노선버스의 경우 국민 생활과 직결돼 한두 업체만 파업하더라도 파급 효과가 큰 만큼,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도 임단협이 원만히 타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