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경선연기론 반대...당헌 따르는 게 합당”

“국민 삶 버거워, 민생·생활개혁에 집중하는 게 나아”

  • 기자명 김선태
  • 입력 2021.05.12 13:56
  • 수정 2021.05.12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토론회 환영사하는 이재명이재명 경기지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국회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토론회 환영사하는 이재명이재명 경기지사가 1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국회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그널=김선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대선 경선 연기론이 멈추지 않고 흘러나오는 것과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대선 “원칙대로 하면 제일 조용하고 원만하고 합당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정책 토론회와 마포구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토론회에 참석한 가운데 거듭 경선 연기론에 관한 질문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이 지사가 경선 연기론에 대해 직접 반대 입장을 밝힌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는 지난 4월 2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기본소득 박람회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상식과 원칙에 따라서 해야 한다”면서도 “당이 (경선을 연기)하라면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역시 “원칙은 존중돼야 한다는 얘기만 반복하고 있는데,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런 문제를 당이 이른 시일 안에 정리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던 이 지사가 그간의 유보적 태도에서 벗어나 ‘대선 6개월 전 후보를 확정해야 한다’는 당헌에 따를 것을 주장한 것이다.

이 지사는 그 이유를 묻는 말에 “(이 문제로 왈가왈부하는 대신) 국민들이 안 그래도 삶이 버거운데 민생이나 생활개혁에 집중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것이 원칙이기도 하며 그러면 내부 잡음도 없을 것이라는 취지다.

이 지사는 대선 출마선언 시점에 대해서는 “아직 최종 판단을 못 했다”며 “최선을 다해 직무에 충실하고 판단은 국민들께 맡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일각의 반 이재명 정서에 대해서는 “결국 국민의 뜻대로 흘러갈 것”이라며 “당내 문제에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안으로 떠오른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지명 문제와 관련, 이 지사는 “청와대와 국회 등에서 당원의 힘을 잘 고려해 적절하게 결정하리라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오전 초선 모임인 ‘더민초’가 1명 이상 장관 후보의 낙마를 요구한 일에 대해서는 “제가 답할 일이 아닌 것 같다”며 언급을 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