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본문영역

이재명, “국민 신뢰 흔들리는 중...기본으로 돌아가야”

“변화된 민심 엄중히 받아들여야”...故 김근태 의장 추모, “거침없는 개혁만이 살길”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21.03.29 10:55
  • 수정 2021.04.02 22: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재근 의원 사무실에서 고 김근태 의장과 함께 자리를 가진 이재명 지사. /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인재근 의원 사무실에서 고 김근태 의장과 함께 자리를 가진 이재명 지사. /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시그널=최마 기자] “나는 우리 국민들이 어떠한 사변과 호사가의 사설과도 비교할 수 없는 공동체의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우리의 힘이다. 여기에 나는 미래 혹은 대안을 나누려고 한다.”(‘희망은 힘이 세다’, 김근태 저, 다우 간)

이 지사는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최근 국민들 마음이 심상치 않다”면서, “개혁 성공의 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국민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고 여권에 강한 우려를 보냈다.

故 김근태 의장 추모하며 여권에 ‘초심’ 강조

이 지사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김근태 정신으로’란 제목을 올리고 “지난주 인재근 의원님 사무실에서 故 김근태 의장님께 인사드렸다”며 “고인의 흔적 앞에 정중히 인사드리고 돌아와서도 깊은 여운이 남는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고인이 2012년 돌아가시기 직전까지도 ‘경제의 인간화’와 ‘개혁 정신’을 강조했으며 이를 “인간 영혼의 구원 문제”라고 표현했음을 상기했다.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그 무엇보다 중심에 두었던 고인의 의지는 “1% 경제기득권에 맞선 99%의 연대를 소망하는 절박한 외침이었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또한 고인이 평생 청빈한 삶을 실천하여 오늘날 공직자의 귀감이 되고 있다고 회상했다.

오래된 자동차를 팔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자가용에선 혼자서 나라를 생각했지만 이젠 내 옆의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부딪힐 수 있어 좋다”고 한 말도 떠올렸다. 우리 국민들은 고인의 그 ‘지독한 언행일치’로 인해 고인을 더욱 기억한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이전에 국민들은 “부동산 폭등,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등 어려운 대내외적 환경에도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높은 국정지지율을 보내주셨다”며 변화된 민심을 엄중히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이 지사는 “길을 잘못 가고 있다는 걸 알아챘는데 다른 길 찾으려 하면 더 헤맬 뿐”이라며, “곧바로 돌아나와 처음부터 그리고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김근태 의장님의 뜻을 기억하며 민주당 정신의 본령을 다시 새긴다”면서 “정직하고 성실한 99퍼센트의 사람들이 무시당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내가 가야 할 길”이라던 고인의 말을 떠올렸다.

“우리가 가야 할 길은 뿌리 깊은 기득권 체제를 송두리째 바꾸는 거침없는 개혁의 길뿐”이라는 것이다.

이 지사는 “고 김근태 의장은 그 수많은 정치적 풍파를 거치면서도 국민의 뜻을 탓한 적 없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권이 초심을 지키며, “자신의 본령과 존재 이유를 증명할 때 국민들께서 여지없이 마음을 내어주실 것”이라 믿는다는 말로 글을 마무리했다.

한편, 29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김종민 최고위원은 “정부 여당의 잘못된 자세를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LH 사태로 국민들이 분노한 것은 그 동안 쌓여있던 불신과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라며 “정책 의도가 옳았다고 해도 현실에서 집값이 뛰었다면 왜 안 맞았는지 돌아보고 사과드렸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고 김근태 의장은 앞서 인용한 책에서 “우리는 문제제기 집단에서 문제해결 집단으로 정당하게 변화해야 할 것“이라며 아래와 같이 적고 있다.

“나는 고집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역사의 정통성, 정체성만으로 나라의 새로운 디자인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열정과 믿음만을 가지고 미래에 대해 얘기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변화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협동조합 시그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